📍 요구 사항
✅ 비즈니스 시나리오 이커머스 Superstore는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상점입니다. 고객은 전 세계에서 온라인으로 제품을 주문하고 배송받을 수 있어요. 회사는 여러 카테고리와 지역에서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어요.
✅ 비즈니스 목표 Superstore의 2023년 매출은 전년(2022년) 대비 n% 증가를 목표로 합니다.
✅ 대시보드 목적 매출의 트렌드와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파악하고 싶습니다.
✅ 대시보드 뷰어 경영진 및 전사 구성원
- 지표 설정
- 주요 지표를 최소 4가지 선정해주세요.
- 대시보드 구성
- 레이아웃 규격: 일반 데스크톱 모니터(1920 x 1080)
- 컬러: 태블로 기본 컬러와 컬러 팔레트 조합을 자유롭게 활용
- 필터
- 연도별 날짜 필터
- 필수 사항
- 전년도 2022년과 2023년의 월별 수익을 비교해주세요.
- 지역별(Region) 매출 비중을 알고 싶어요.
- 서브 카테고리(SubCategory) 매출 Top 10 상품들을 알고 싶어요.

와 따라하는 것도 힘들다...!
뚝딱 뚝딱 하긴 했는데 재현하라고 하면 글쎄...
일단 경영/마케팅 용어부터 알고와야겠다
용어 정리
- Profit MoM (Month-over-Month): 월별 이익 변화율을 나타내며, 한 달과 그 이전 달의 이익을 비교합니다.
- Sales YoY (Year-over-Year): 연간 판매 성장률로, 특정 연도의 판매와 그 전년도의 판매를 비교합니다.
- MAU (Monthly Active Users): 월간 활성 사용자 수로, 특정 월 동안 서비스를 사용한 고유 사용자 수를 나타냅니다.
-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을 획득하는 데 드는 비용으로, 마케팅 및 영업 비용을 신규 고객 수로 나눈 값입니다.
- LTV (Customer Life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로, 고객이 기업에 기여하는 총 수익을 나타냅니다.
- Churn Rate: 고객 이탈률로, 일정 기간 동안 서비스를 중단한 고객 비율을 나타냅니다.
- Conversion Rate: 전환율로, 특정 행동(예: 구매, 가입)을 완료한 사용자 비율을 나타냅니다.
-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로, 조직의 목표 달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 수익률로, 투자로부터 발생한 수익을 투자 비용으로 나눈 값입니다.
-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로, 고객이나 시장을 유사한 특성을 가진 그룹으로 나누는 과정입니다.
오늘 참고한 링크들
https://tableauwiki.com/tableau-quick-tips-and-tricks/
태블로 깨알 꿀팁 모음 - TABLEAU WIKI
뭐라고 검색해야 할지도 애매한, 별 것 아닌 것 같은데 찾기 어려운, 알고보면 아주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꿀팁들을 모았습니다.
tableauwiki.com
https://blog.naver.com/digitalperformance/222599440110?
디지털 마케팅 입문을 위한 용어 A to Z
디지털 마케팅을 처음 접하게 되면 수많은 마케팅 용어와 약어로 가득해 마치 다른 언어를 익히는 것처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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