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스터디

SAP 시니어 PM이 말하는 중요한 지표들

whateveryouwish 2024. 8. 6. 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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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잘러의 지표들] ① SAP 시니어 PM의 '시장에서 이기는' 3가지 지표 | 요즘IT

제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제품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뿐만 아니라 그 주변 데이터 분석이 PM에게는 매우 중요한 전략 요소가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B2B 프로덕트 PM으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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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를 PM의 '어시스턴트'로 만드는 법 | 요즘IT

ChatGPT를 조금씩 깊게 사용해 가면서, 이 생성형 AI는 단순히 긴 내용을 요약하고, 이미지나 음악과 같은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 외에도 잘 활용하면 전체 프로덕트 개발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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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의 AI] ① AI는 파괴자일까, 조력자일까? | 요즘IT

AI는 인간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작업을 근본적으로 재정의 합니다. PM 업무뿐만 아니라 UX 디자이너, 개발 매니저의 업무를 대신할 것이며, 이렇게 되면 조직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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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PM이 반드시 알아야 할 우선순위 정하기 기법 4가지 | 요즘IT

현업의 프로덕트, 프로그램 매니저, 오너에게 업무 중 가장 어려운 부분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늘 압도적으로 많이 차지하는 대답은 ‘실제 시장 피드백이 부족한 상태에서 로드맵에 따른 백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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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아티클 스터디에 맞춰서 이 네가지 아티클을 공부해보고자 한다. 모두 김영욱이라는 분이 쓰신 아티클인데 실무에서 굉장히 중요할 것이라 생각되는 아티클들이라 스스로 생각하기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았다.

오늘은 SAP 시니어 PM의 '시장에서 이기는' 3가지 지표라는 아티클에 대해서 공부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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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잘러의 지표들] ① SAP 시니어 PM의 '시장에서 이기는' 3가지 지표 | 요즘IT

제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제품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뿐만 아니라 그 주변 데이터 분석이 PM에게는 매우 중요한 전략 요소가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B2B 프로덕트 PM으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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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용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B2B 도메인의 PM이
시장에서 이기는 프로덕트를 만들 때 사용하는 지표 레시피를 공유합니다.

라는 내용으로 글이 시작된다.

이 아티클에서는 고대 이집트의 피라미드 건설을 예로 들어,
프로젝트 관리에서의 품질 지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수학, 기하학, 천문학 등의 지식을 활용해 대규모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지표를 관리하고 분석했을 것이라는 점에 주목합니다.

현재 B2B 프로덕트 매니저(PM)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제품 관리를 위해 필수적인 세 가지 지표를 소개합니다:

1. 팀 개발 능력 구성 지표 (Development Capacity):

팀의 구성원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경력, 기술 수준 등)를 분석하여
팀의 전반적인 개발 능력을 평가합니다.
이를 통해 리소스 상황을 예측하고 프로젝트 운영에 필요한 인력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순고객 추천 지수 (NPS: Net Promoter Score):

고객 충성도를 측정하는 직관적인 방법으로,
고객이 제품을 추천할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NPS를 정기적으로 추적함으로써 고객의 평균적인 반응을 파악하고,
제품 업데이트에 따른 변화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3. 고객 생애 가치(LTV) / 고객 획득 비용(CAC) 비율:

고객이 특정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 창출할 수익과 고객 확보에 드는 비용을 비교하여,
비즈니스의 지속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이 비율을 통해 고객 확보 전략을 조정하고,
제품의 시장 가치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지표들을 통해 PM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며, 전략적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아티클은 좋은 제품이란 사용자가 그 가치를 인정하고 기꺼이 대가를 지불하는 것임을 강조하며,
PM이 이러한 지표를 통해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만드는 데 기여해야 한다고 결론짓습니다.

이는 뤼튼에 정리를 부탁한 내용이다.

김영욱 PM분은

경험 많은 PM은 상황에 맞고 진단에 도움이 되는 지표를 사용합니다.
지표가 보여주는 숫자 하나하나보다는 패턴과 변화를 감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그 의미를 빠르게 파악하여 적절한 액션을 실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제품과 서비스의 최고 우선순위는 '사용자의 성공’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PM은 고객이 원하는 '가치' 전달을 해야 하고,
제공하는 가치가 고객의 기대 가치보다 클 때 스토리가 생겨납니다.

라고 말하며 아티클을 마무리한다.

기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수많은 데이터를 다뤘다. 직접 생성하고 다룬 데이터는 아니었지만 LTV 또한 참조했던 분석글에 나와있었다. 데이터를 다루게 되면서 가장 중요한 건 숫자에 눈이 가려지지 않는 것이다. 우리 조는 도메인 지식이 부족한 채로 브라질의 이커머스 기업의 데이터셋을 다루었는데, 발표 시에도 해당 지적을 받았다. 상식선에서 생각하고, 더 나아가 유니크하게 생각해보고, 더 나아가 오리진한 생각까지 닿기 위해선 도메인 지식이 필수적이다. 대부분의 업무는 인간에 대한 것이기에 인간에 대한 딥한 분석도 더해져야한다.